교수학습 원리

  놀이중심

ㆍ유아주도적 놀이 참여를 위한 환경 조성
ㆍ주변 세계에 대한 발견 및 탐색 격려
ㆍ자신의 사고 구조에 맞는 지식 구성을 위한 다양한 놀이 지원


  통합적 접근

ㆍ전인적 발달과 상호연계된 활동 제공
ㆍ학습 영역의 통합 및 심화 활동 격려
ㆍ실내ㆍ외 활동간 확장 가능한 활동 격려


  개별교수학습법

ㆍ개별적 흥미 및 이해정도를 고려한 학습활동 제공
ㆍ개별적 발달수준 및 발달속도 조절을 고려한 학습활동 제공
ㆍ유아의 실수를 인정하는 수용적 분위기 마련


  다양한 표상

ㆍ구체적인 학습 자료 제공
ㆍ활동과정 중 아이디어, 가설, 결과에 대한 다양한 표현, 기록 격려
ㆍ언어적, 동작적, 영상적 표상 활동 격려


  협동학습

ㆍ또래간 규칙 이해 및 사회적 기술 발달을 위한 활동 제공
ㆍ자료의 공유 및 사회적 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또래간 상호작용 기회 확대
ㆍ사회적 맥락 내에서 공유된 지식의 내면화 기회 확대
교육과정